강형석 기획조정실장은 130, 전북 김제시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참샘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하여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참여에 따른 현장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였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은 농가가 자발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경우 판매가능한 배출권 발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온실가스 감축량에 비례하는 혜택을 지급받을 수 있어 저탄소 농업 실천 농가가 소득을 증진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민관협력을 통해 배출권거래제 활성화를 추진해 왔다.

 

참샘영농조합법인‘18년부터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23년 서부발전과의 업무협약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연간 1만여 평 규모의 온실에서 저탄소 농업기술인 지열 히트펌프 기술을 적용하여 ’21년까지 1,390CO2의 실적을 인정받아 약 2,000만원의 소득을 창출하였다.

’28년까지 연간 약 415톤의 탄소를 감축하고 톤당 만 원으로 계산할 경우 약 2,900만원의 추가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강형석 기획조정실장은 2050년까지 탄소감축을 달성하기 위해 농가를 대상으로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민관이 협력하여 참샘영농조합법인과 같이 탄소를 감축하고 소득을 창출하는 좋은 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농민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