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와 자회사 한 곳이 40억 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직원들에게 교육용 태블릿PC를 지급했으나 이에 대한 관리가 매우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와 자회사 한국도로공사서비스는 총 38억의 예산을 들여 지난 2021년 전 직원 15000여명에게 교육용으로 태블릿 PC1대씩 지급했다.

 

두 차례의 공고 유찰 끝에 삼성전자가 공급자로 선정됐다.

 

한국도로공사는 갤럭시 탭 A7 모델을 8805대를, 도로공사서비스는 갤럭시 탭 A86317대를 구입했으며, 해당 태블릿 PC는 노사 협상에 따라 교육용으로 지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도로공사는 코로나19 유행 당시 온라인교육 활성화와 재택근무를 지원하기 위해 태블릿PC를 지급했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서비스도 현장 교대 근무자들이 사무실 PC로 교육받기 어려워 태블릿 PC 지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로공사서비스의 경우 교대 근무의 특성상 기기가 필요하다는 말과는 달리, 지급받은 인원 중 약 2천 명이 교대 근무자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태블릿 PC는 물품 관리 예규상 '부외 자산'으로 기관의 관리 대상이지만, 퇴사한 직원 1400여 명으로부터 태블릿PC를 회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낮은 회수율 때문에 정작 교육이 필요한 신규 입사자들에게 태블릿PC는 지급되지도 않았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도로공사 측은 퇴직자들로부터 PC회수를 서두르겠다고 전했다.

 

한편, 도로공사는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고 통행료 면제 등의 정책으로 손실이 늘어나면서 지난해 반기 기준 부채가 35조 원을 넘어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