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건설노조)이 23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의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던 광주 서구 화정동 소재 주상복합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건설노동자 6명이 죽고 1명이 다쳤다.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 원인을 시공 방법 임의변경, 가설 지지대 동바리 조기 철거, 콘크리트 품질 불량(설계기준강도의 85% 수준) 등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실련과 건설노조는 “건설노동자들의 죽음을 불러일으킨 이 사고는 건설사의 불법과 부당한 이익 추구가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 발생한 광주 학동 재개발구역 붕괴사고에 대한 서울시의 행정처분은 실효적이지 못했다"며 "붕괴사고에 대한 행정처분 영업정지 8개월은 가처분 신청으로 무력화됐고 불법하도급 행정처분은 과징금 4억원만 납부하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어 “HDC현대산업개발은 인명피해를 내고도 지난해 사내 비정규직 비중이 45.6%로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며 “사내 비정규직이 40% 넘는 회사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유일하며 이를 통해 현장이 잘 관리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HDC현대산업개발의 연 매출은 3조 4000억원으로 1인당 매출은 약 21억원에 이르러 1인당 매출이 업계최고 수준이다”라며 “이는 1인당 업무량이 많이 노동강도는 최고수준이라는 것을 방증하고 인건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족한 인력으로 현장관리를 해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 9명의 시민이 숨지고 8명이 다친 현대산업개발의 광주 학동 재개발구역 붕괴사고를 언급하며, 최저가 하도급도 부족해 불법다단계 하도급으로 대형 인명사고를 발생시켰고, 불법적 행위를 묵인 또는 방관하였으며, 부당한 방법으로라도 돈만 벌면 된다는 경영진의 의식과 비윤리적 기업관을 비판했다.

홍순관 건설노조위원장은 "광주 학동 재개발현장에서 17명의 사상자가 나온지 9개월도 되지 않아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가 발생했다"며 "기업의 철학이나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과 관행이 바뀌지 않아 이런 대형참사가 또다시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정부는 법치와 공정을 얘기했다"며 "앞으로 정부가 현산에 대해 어떤 조치를 내리는지를 통해 법치와 공정이 지켜질지 알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