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과 전국 7개 지방환경청이 운영하고 있는 ‘미세먼지 측정 드론’이 무용지물이 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4일 mbc 보도에 따르면 한 대당 약 4천만 원에 이르는 드론을 국립환경과학원이 작년 3월 모두 28대를 수입했으며, 전체 구입비는 1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국립환경과학원은 드론과 이동측정차량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을 추적, 불법배출 의심 사업장에 단속인력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국내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색출에 나섰다.

드론에 부착한 8개의 센서를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즉시 동영상 촬영도 할 수 있어 증거자료 확보에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고 홍보했다.

그러나 mbc는 취재 결과 지난해 11월과 12월 운영 횟수는 각각 12차례와 22차례, 올해 1월은 20차례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관 1곳당 한 달 평균 한두 번만 드론 운영을 한 셈이다.

또한 전체 드론 28대 가운데 절반 이상인 16대는 현재 석달 째 캐나다 제조업체에 보내 수리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용하지도 않는 값비싼 장비를 들여와 국가 예산만 낭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국립환경과학원은 “드론 운영 횟수가 적은 편은 아니다”라며, “바라보기 나름”이라는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국립환경과학원은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는커녕 초분광 카메라를 장착한 11m 길이의 무인비행선을 도입해 미세먼지 배출을 감시한다는 입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