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우이신설경전철의 공공화를 요구했다.

노조는 "평상시 안전점검과 비상조치가 가능한 안전설비와 인원을 충원하고 민간사업자 특혜 주는 재구조화를 재검토해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라"라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유덕 우이신설경전철지부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2인 1조 근무’는 상식이자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는 최소한의 인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전유덕 지부장은 ‘시민 안전’을 강조하면서 지금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재구조화보단 공영화를 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며 오세훈 시장에게 현실을 외면치말고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8월과 9월 승객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우이신설경전철측은 사고 사실조차 몰라 적절한 현장 안전대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조는 “지난 11일에도 승강장에서 방화로 인한 화재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때도 역시 승객들이 소화기로 초동진압을 해 큰 화재로 가는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면서 “더 큰 문제는 화재를 인지한 회사측에서 비상대응 매뉴얼과는 반대로 승객을 태운 열차로 안전요원을 현장에 보냈다. 만약 시민들이 초동진압을 하지 못했다면 끔직한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노조는 안전사고에 아무런 조치도 못하는 비상식적인 상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1인 근무로 인한 상주 역무원 없는 공백역사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역무실에서 상황을 살펴보고 사고 시 바로 대응 할 수 있는 안전 CCTV 모니터링 설비가 없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우이신설경전철 노동자들이 서울시 생활임금에도 못 미치는 저임금과 열악한 처우, 안전인원 부족으로 인한 높은 업무강도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서울시는 세금을 내는 950만 서울시민을 뒤로 한 채 일시적 재정부담과 시민 안전을 타협하려고 한다"라며 "서울시는 이번 기회에 민간사업자에게 특혜인 기만적인 사업재구조화를 중단하고 시민과 노동자들을 위한 공영화를 추진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