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기관 사회적경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사례 개요.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16일 오전 한국환경산업협회(서울 중구 소재)에서 ‘제2회 환경부 산하기관 사회적경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환경부 산하기관이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환경 현안 해결과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경제기업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난해 처음 열렸다.

올해 경진대회는 환경부 산하기관 중 8개 기관이 11개의 사례를 제출했으며, 환경부 담당자와 외부 전문가 5인이 창의성, 적극성, 지속가능성, 확산가능성, 성과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6건의 우수사례(최우수상 1, 우수상2, 장려상3)를 선정했다.

선정 결과, 한국수자원공사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형 주민참여 물환경 관리’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이 사례는 오염감시용 모바일 어플을 개발하여 주민이 직접 댐주변의 쓰레기 불법투기를 감시·신고하고, 자율관리 협동조합을 육성하여 부유쓰레기를 직접 수거하는 등 댐지역 일자리창출과 부유 쓰레기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사업이다.

우수상에는 국립공원공단의 ‘국립공원-사회적경제 함께 성장하는 함성 계획(프로젝트)’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동기금(I-SEIF) 조성·운영’이 선정되었다.

장려상은 한국수자원공사 ‘남강댐주변지역 친환경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한국환경공단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경제의 온기, 아이들과 어르신(시니어)이 함께합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사회적 기업 협업 친환경 생활문화 확산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3건의 사례가 받았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환경부와 산하기관이 지속적으로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사회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