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사업을 대행하는 주요 공기업인 서울시설공단이 수백억의 공공자금을 0.1~0.25%의 금리 상품에 예치하는 등 현저하게 낮은 금리의 예금상품에 운용하고, 실시간 감시시스템도 없는 등 자금운용에 큰 허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진철 시의원(사진)은 “공단은 서울시 대행 사업자로서 시민의 세금을 집행하면서 여유자금 630억 원을 다른 서울시 공기업과 비교해 현저하게 낮은 금리의 수시입출금식 예금에 운용하여 재정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며, “동일 날짜의 다른 공기업의 경우 0.68%의 은행권 고금리 MMDA 상품에 운용하고 있는 것과 비교했을 때 주거래은행과 금리협상 등에 매우 불성실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서 “2,250억 이상의 공공자금 재원을 관리하는 공단이 매우 초보적인 자금운용을 하고 있는 실정으로 필요시 내부감사가 필요하다”며 조성일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을 질책했다.

정 의원은 “자금담당부서와 별도로 감사실에서 특정거래 등 이례거래 발생 시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상시감시시스템’ 없이 수천억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어 사고위험에 고스란히 노출된 상황으로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면서, “현재 자금을 담당하는 인력은 재무팀 3명으로 자금운용이나 재무설계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직원이 없는 상태에서 관련 교육이수도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비전문성으로 공단에 손해를 초래하고 주거래은행에 의존하게 된다”며 관련 교육 이수를 통한 전문성 향상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공단은 지하도상가, 추모시설, 공공주차장, 혼잡통행료, DDP패션몰 등을 관리하면서 최근 5년 간 17,554건 약 10억 원의 미수채권이 소멸시효가 완성돼 받지 못하게 됐으며, 현재도 1년 이상 장기미수채권이 33,881건 약 107억 원이 발생했다”면서, “이는 사업부서에서 비전문가에 의한 채권관리의 결과로 채권관리 내부방침과 규정 제정이 필요하고 미수채권 발생과 회수실적에 대한 부서와 임직원 평가제도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조 이사장은 여러 지적사항과 제안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조속히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