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의 한 신축 아파트에서 높은 옹벽에 대한 안전성 문제로 일부 건물이 사용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성남시의회 의원들이 행정사무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나섰다.

이 아파트는 높이 50m, 길이 300m의 거대한 옹벽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으며, 높은 곳은 아파트 11~12층까지 옹벽에 가려져 있었다.

현행 산지관리법에 따르면 아파트 내 옹벽의 높이는 최대 15m로, 안전문제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을 충족해야만 가능하다.

해당 아파트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용도변경이 됐으며, 과거 이 지사 선거캠프에 있던 인사가 민간개발회사에 영입된 뒤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며 야당 측이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성남시의회 야당 의원들은 대장동에 이어 논란이 이어지는 ‘백현동 옹벽 아파트’ 특혜 의혹도 시의회 차원에서 행정사무조사하겠다고 나선 상태다.

경기 성남시의회 이기인(국민의힘) 의원은 24일 "백현동 아파트는 대장동과 마찬가지로 여러 특혜가 이뤄진데다 이 지사의 과거 측근까지 연루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정감사에서 일부 다뤄졌지만, 시의회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진상을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야당은 “성남시가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나 용도를 상향 조정해주고 분양아파트로 전환되며 민간업자가 3000억원 이상 분양이익을 봤다”며 “길이 300m의 옹벽은 높이가 최대 50m라 산지관리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재명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인 김인섭씨가 백현동 아파트 아시아디벨로퍼로 영입된 뒤 급속히 사업이 진척됐고 김씨는 용도변경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하고 70억원을 챙겼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