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9월 3일부터 4일까지 대청호 로하스캠핑장(대전시 대덕구)과 대청호자연생태관(대전시 동구) 등 대청호 일대에서 취약계층 중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물환경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가치를 구현하여 정부혁신 과제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지역협력형’ 사회공헌 활동으로 추진됐다.

교육 대상 선발은 대전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이 맡았고 지역의 자원봉사단체도 참여한다.

교육은 1박 2일간 대청호 수변공간과 실내학습장에서 △체험 및 인성교육, △물환경교육, △최신 정보통신기술 교육 등 3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체험 및 인성교육은 친환경 야영(캠핑) 체험, 지도력 강화 과정, 응급처치 등 야외 안전교육 등 공동체 활동으로 구성된다.

물환경교육은 야외에서 진행되는 수변공간 생태교육, 대청호 물길 탐방과 환경생태 분야 진로상담 등이다.

최신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전산언어(코딩) 교육과 원격조종 무인기(드론) 및 가상현실 기기 체험 등으로 진행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환경교육을 통해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 사회공헌형 청소년 물환경교육’은 댐과 호수 등 수변공간을 활용한 친환경 캠핑과 생태교육을 결합한 한국수자원공사 고유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이번 중학생 교육에 이어, 10월 중 취약계층 초등학생70여 명을 대상으로 대청호 습지생태탐방 등 야외 환경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물과 수변생태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사회는 물론 여러 관계기관과 협력을 강화하여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스케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